2025.06.10 (화)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평택시국제교류재단, '평택리빙101' 성과보고회 개최

주한미군 가족과 함께 만드는 평택 생활 길잡이

 

[ 로이뉴스(Roi News) 이지수 기자 ] 평택시국제교류재단이 주관한 ‘2024 평택리빙101’ 성과보고회가 지난 23일 팽성국제교류센터에서 개최됐다.

 

이번 보고회는 평택시, 외교부 SOFA국민지원센터, 지역단체, 언론사, 프로그램 강사와 참가자 등 20여 명이 참여해 ‘평택리빙101’의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로 마련됐다.

 

‘평택리빙101’은 주한미군과 가족들의 평택 정착을 돕고, 지역 사회와의 교류를 확대하기 위해 기획된 국비사업이다. 관공서 이용법, 분리수거 요령, 검색엔진 활용법, 대중교통을 활용한 평택 지역 상권 탐방 등 실생활에 밀접한 정보 제공을 통해 주한미군 가족의 지역사회 유입을 돕고 있으며, 2024년에는 총 558명(온라인 참가자 포함 4천 124명)이 프로그램에 참여, 높은 만족도를 기록하며 한미 간 교류와 지역 사회 통합의 가치를 입증했다.

 

이번 보고회에서 라네 리버스우즈(프로그램 강사)는 ‘평택리빙101’의 주요 성과를 발표하며, “본 프로그램은 단순히 정보 제공에 그치지 않고, 평택시민과 외국인이 신뢰와 협력을 기반으로 상생하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프로그램 수료자인 엘리스 피터슨(주한미군 가족)은 “이 프로그램 덕분에 한국에서의 생활이 훨씬 더 자신감 넘치고 풍요로워졌다”고 소감을 밝혔다.

 

정종필 평택시국제교류재단 대표이사는 “평택리빙101은 주한미군 가족들에게 평택 지역에 특화 생활 정보를 제공하며 기존 문화중심의 한미 교류를 경제 분야로 확장해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둔 사업 중 하나이며, 2025년에는 AI 기반 정보 공유 인프라 구축 등 혁신적인 방안을 통해 프로그램 효과를 극대화해 외국인 모두가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평택리빙101’은 한미 협력과 상생의 가치를 실현하며 주한미군 가족과 평택 지역사회를 잇는 모범 사례로 자리 잡고 있다. 앞으로도 평택시국제교류재단은 한미언어교류, 한미어린이교류. 한미친선축제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지역과 외국인이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평택시의 미래를 선도할 계획이다.

배너

기획/특집보도

더보기

오산 운천초등학교, 지역 맞춤 교육으로 특화 된 지역인재 키워낸다

오산의 한 초등학교에서 지역 교육현실의 문제를 고민하고 이에 맞는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AI 디지털 선도교육을 실시하며 교육도시 오산의 이미지에 걸맞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들을 선보이자 인근 학교와 학부모들 사이에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오산 운천초등학교(교장 양인숙)에서 운영하고 있는 ‘기초학력 보장 책임지도’ 프로그램과 ‘AI 디지털 교육’이 그 관심의 주인공으로 2023년부터 각자 주제에 걸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학교는 먼저 각 학생별 학력차가 크게 나는데도 특별한 대책과 프로그램이 없는 문제를 파악하고 2023년 3월부터 현재까지 이를 보완 할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기초학력 보장 책임지도’에 힘쓰고 있다. 먼저 학년 초, ‘학습지원대상지원 협의회’를 구성하여 진단평가, 담임과 학부모 상담, 담임교사 추천 등을 통해 교과학습 부진학생과 기초학습 부진학생을 판별하여 그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탄탄 캠프’, ‘두드림 학교’, ‘교과보충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대상 학생들에게 학습지원과 함께 정서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초탄탄캠프’는 방과 후 프로그램으로 국어, 수학의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을 중심으로 저학년(1~3학년)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