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19 (수)

  • 맑음동두천 2.8℃
  • 맑음강릉 4.7℃
  • 맑음서울 3.5℃
  • 맑음대전 5.2℃
  • 맑음대구 6.3℃
  • 맑음울산 5.9℃
  • 맑음광주 4.2℃
  • 맑음부산 6.5℃
  • 맑음고창 2.1℃
  • 맑음제주 6.3℃
  • 맑음강화 2.0℃
  • 맑음보은 4.7℃
  • 맑음금산 3.7℃
  • 맑음강진군 5.2℃
  • 맑음경주시 6.4℃
  • 맑음거제 5.8℃
기상청 제공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정암·학포 선생의 개혁 정신과 우정 본받고 잘 이어가야”

19일 심곡서원 춘계향사 참석해 심곡서원 역사공원 조성 사업 차질없이 진행할 것 강조

 

[ 로이뉴스(Roi News) 이지수 기자 ]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19일 오전 수지구 상현동 심곡(深谷)서원에서 열린 춘계향사에 참석해 정암 조광조 선생과 학포 양팽손 선생의 개혁 정신, 나라사랑 정신을 기렸다.

 

수지구 상현동에 위치한 국가사적 제530호인 심곡서원은 조선 중종 때 사림의 지지를 바탕으로 도학 정치를 실현하고자 했던 정암 조광조(1482~1519) 선생과 학포 양팽손(1488~1545) 선생의 위패를 모신 곳이다.

 

심곡서원은 1650년(효종 1년)에 조광조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설립됐으며, 매년 음력 2월과 8월에는 향사(享祀)를 지내고 있다. 향사는 돌아가신 분의 넋을 기리며 음식을 바쳐 정성을 표현하는 의식이다.

 

이 시장은 심곡서원의 역사적 가치와 정암 조광조 선생과 학포 양팽손 선생의 삶과 업적을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 인사를 전하고 춘계향사를 지내기 위해 현장을 방문한 문정중학교 학생들을 격려했다.

 

행사에는 이 시장을 비롯해 이창식 용인특례시의회 부의장, 이영민 수지구청장, 이건술 심곡서원 원장, 정암 선생과 학포 선생의 후손들, 유림, 문정중학교 학생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시장은 “지난달 시정소식지에 심곡서원과 정암 조광조·학포 양팽손 선생에 대해 자세히 소개했는데, 이런 기회를 통해 더 많은 분들이 심곡서원과 정암·학포 선생에 대해 알게되어서, 두 분의 훌륭한 뜻을 이어받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심곡서원을 더 잘 알리고 두 분 선생님의 정신을 잘 계승하기 위해 166억원을 투입해 심곡서원을 역사공원으로 조성하는 사업을 진행 중인데 올해 1월 국가유산청 설계 승인을 받아 4월 말 착공해 내년에 완공된다”며 “이를 위해 올해 국·도비 68억을 확보했는데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잘 챙기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두 분 선생의 나라를 위한 개혁 정신과 우정은 우리가 잘 새기고 본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오늘 이 자리에 함께해준 문정중 학생들이 두 분 선생님의 정신을 잘 새겨 이 나라를 더욱 발전시키는 인재로 성장해주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배너

기획/특집보도

더보기

오산 운천초등학교, 지역 맞춤 교육으로 특화 된 지역인재 키워낸다

오산의 한 초등학교에서 지역 교육현실의 문제를 고민하고 이에 맞는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AI 디지털 선도교육을 실시하며 교육도시 오산의 이미지에 걸맞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들을 선보이자 인근 학교와 학부모들 사이에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오산 운천초등학교(교장 양인숙)에서 운영하고 있는 ‘기초학력 보장 책임지도’ 프로그램과 ‘AI 디지털 교육’이 그 관심의 주인공으로 2023년부터 각자 주제에 걸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학교는 먼저 각 학생별 학력차가 크게 나는데도 특별한 대책과 프로그램이 없는 문제를 파악하고 2023년 3월부터 현재까지 이를 보완 할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기초학력 보장 책임지도’에 힘쓰고 있다. 먼저 학년 초, ‘학습지원대상지원 협의회’를 구성하여 진단평가, 담임과 학부모 상담, 담임교사 추천 등을 통해 교과학습 부진학생과 기초학습 부진학생을 판별하여 그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탄탄 캠프’, ‘두드림 학교’, ‘교과보충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대상 학생들에게 학습지원과 함께 정서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초탄탄캠프’는 방과 후 프로그램으로 국어, 수학의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을 중심으로 저학년(1~3학년)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