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30 (일)

  • 맑음동두천 -0.5℃
  • 맑음강릉 2.3℃
  • 맑음서울 1.0℃
  • 구름많음대전 1.2℃
  • 흐림대구 3.4℃
  • 흐림울산 3.7℃
  • 흐림광주 2.6℃
  • 흐림부산 4.7℃
  • 구름많음고창 1.5℃
  • 구름많음제주 5.4℃
  • 맑음강화 0.4℃
  • 구름많음보은 1.0℃
  • 구름많음금산 1.0℃
  • 흐림강진군 3.0℃
  • 흐림경주시 3.5℃
  • 흐림거제 4.7℃
기상청 제공

경기도교육청, ‘다름과 공존하는 경기토론교육’ 도입

학생의 깊이있는 사고력과 열린 시민성 함양 추진

 

[ 로이뉴스(Roi News) 이지수 기자 ] 경기도교육청이 학생의 깊이있는 사고력과 열린 시민성 함양을 위해 ‘다름과 공존하는 경기토론교육’을 도입한다.

 

도교육청은 토론교육 확대로 학생의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주고자 보이텔스바흐 합의 3원칙을 반영해 ‘다름과 공존하는 경기토론교육 모형’을 선보였다.

 

보이텔스바흐 협약은 1976년 독일의 학자들이 토론 끝에 정립한 교육지침으로 ▲강제성의 금지 ▲논쟁성의 유지 ▲정치적 행위 능력의 강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이번 토론교육 모형은 쟁점중심 토론교육으로 서로의 다양한 의견을 존중·이해하고, 타인과 공존하는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모두 3단계로 구성했다.

 

단계별 주요 내용은 ▲1단계: 다름과 마주하기(논제를 만나기, 자료를 조사하기, 핵심 쟁점을 찾아내기) ▲2단계: 다름을 이해하기(질의 및 반박하기, 공존을 향한 주장하기) ▲3단계: 다름과 공존하기(공동의 이익을 위한 실천 방안 찾기) 등이다.

 

도교육청은 이 같은 모형을 적용한 토론교육 활성화를 위해 26일과 27일, 질문하는 학교, 토론하는 학교, 토론교육에 관심이 있는 초·중등 교사 200여 명을 대상으로 연수를 운영한다. 주요 과정은 ‘쟁점 중심 토론과 학교 토론교육’ 강의와 경기토론교육 모형의 단계별 이해와 실습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연수 이후 경기토론교육 선도교사 양성에 힘쓰고, 질문하는 학교·토론하는 학교를 중심으로 3월 새 학기부터 학교 현장에서 토론교육이 효과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배너

기획/특집보도

더보기

오산 운천초등학교, 지역 맞춤 교육으로 특화 된 지역인재 키워낸다

오산의 한 초등학교에서 지역 교육현실의 문제를 고민하고 이에 맞는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AI 디지털 선도교육을 실시하며 교육도시 오산의 이미지에 걸맞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들을 선보이자 인근 학교와 학부모들 사이에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오산 운천초등학교(교장 양인숙)에서 운영하고 있는 ‘기초학력 보장 책임지도’ 프로그램과 ‘AI 디지털 교육’이 그 관심의 주인공으로 2023년부터 각자 주제에 걸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학교는 먼저 각 학생별 학력차가 크게 나는데도 특별한 대책과 프로그램이 없는 문제를 파악하고 2023년 3월부터 현재까지 이를 보완 할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기초학력 보장 책임지도’에 힘쓰고 있다. 먼저 학년 초, ‘학습지원대상지원 협의회’를 구성하여 진단평가, 담임과 학부모 상담, 담임교사 추천 등을 통해 교과학습 부진학생과 기초학습 부진학생을 판별하여 그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탄탄 캠프’, ‘두드림 학교’, ‘교과보충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대상 학생들에게 학습지원과 함께 정서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초탄탄캠프’는 방과 후 프로그램으로 국어, 수학의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을 중심으로 저학년(1~3학년)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