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26 (수)

  • 구름많음동두천 9.0℃
  • 맑음강릉 12.5℃
  • 구름많음서울 9.5℃
  • 맑음대전 12.2℃
  • 맑음대구 12.6℃
  • 맑음울산 14.4℃
  • 맑음광주 13.0℃
  • 맑음부산 15.6℃
  • 맑음고창 11.6℃
  • 구름많음제주 13.1℃
  • 구름많음강화 8.5℃
  • 맑음보은 10.3℃
  • 맑음금산 11.4℃
  • 맑음강진군 13.9℃
  • 맑음경주시 12.8℃
  • 맑음거제 12.7℃
기상청 제공

"하이러닝과 함께 성장하는 교실" 수원교육지원청, 2025년 미래 SAEM 성과공유회 성료

2025 미래SAEM(하이러닝 기반 수업혁신) 운영 성과 한자리에서 공유

 

[ 로이뉴스(Roi News) 이지수 기자 ] 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은 11월 25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2025 미래SAEM(Suwon AI Edutech Manager) 성과나눔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올 한 해 추진한 하이러닝(Hi-Learning) 및 디지털 기반 수업 혁신 성과를 종합적으로 공유하고, 수원형 미래교실 모델을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미래SAEM’은 미래역량을 키우는 샘물로서 시작은 작지만 바다를 향해 나아가는 수원교육지원청의 디지털 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AI 기반 교수·학습 플랫폼 하이러닝(Hi-Learning)과 다양한 AI 교육도구 활용을 통한 수업 혁신을 학교 현장에 안착시키기 위해 수원교육지원청이 운영해온 수업혁신 프로그램이자 교사·관리자·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수원형 AI·에듀테크 리더십 프로젝트이다.

 

이번 성과나눔회는 ▲2025 미래SAEM 추진 경과 및 성과 보고 ▲2025 디지털교육 선도(중심, 실천)교 운영 사례 발표 및 우수 사례 공유 ▲성과 전시·체험 부스 운영 등으로 운영됐다.

 

특히, 하이러닝 플랫폼 체험존, AI 교육도구 시연존, 디지털 수업자료 공유 코너 등 체험형 공간을 통해 교원들이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도록 했다. 또, AI 진단 기반 맞춤형 콘텐츠 제공, 학생 참여형 수업 설계, 데이터 기반 피드백 사례 등을 중심으로 수업 혁신 경험을 나누며, 참석자들과 함께 수원형 미래교실 확산 방안을 모색했다.

 

김선경 교육장은 “올해 수원교육지원청은 ‘하이러닝 적극 활용의 달’, 관리자·교원 대상 직무연수, 학부모 실행 연수, 수업 공개와 공모전·챌린지 등 다각적인 노력을 통해 AI·에듀테크 기반 미래수업의 토대를 다져왔다”며, “이번 미래SAEM 성과나눔회가 그동안의 성과를 함께 점검하고, 수원형 미래교실 모델을 구체화하는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디지털 기반 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지속 가능한 수업 혁신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교원, 학생, 학부모가 함께하는 지원 체제를 더욱 강화하겠다”며, “학생 한 명, 한 명의 성장을 돕는 맞춤형 미래교육 실현에 수원교육지원청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수원교육지원청은 이번 '2025 미래SAEM 성과나눔회'를 계기로 AI와 빅데이터 기반의 하이러닝 활용 수업을 관내 모든 학교로 확산하고, 2026년에는 학교 자율 프로젝트와 학교로 찾아가는 컨설팅·연수를 연계한 수원형 미래SAEM 2.0 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배너

기획/특집보도

더보기

오산 운천초등학교, 지역 맞춤 교육으로 특화 된 지역인재 키워낸다

오산의 한 초등학교에서 지역 교육현실의 문제를 고민하고 이에 맞는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AI 디지털 선도교육을 실시하며 교육도시 오산의 이미지에 걸맞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들을 선보이자 인근 학교와 학부모들 사이에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오산 운천초등학교(교장 양인숙)에서 운영하고 있는 ‘기초학력 보장 책임지도’ 프로그램과 ‘AI 디지털 교육’이 그 관심의 주인공으로 2023년부터 각자 주제에 걸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학교는 먼저 각 학생별 학력차가 크게 나는데도 특별한 대책과 프로그램이 없는 문제를 파악하고 2023년 3월부터 현재까지 이를 보완 할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기초학력 보장 책임지도’에 힘쓰고 있다. 먼저 학년 초, ‘학습지원대상지원 협의회’를 구성하여 진단평가, 담임과 학부모 상담, 담임교사 추천 등을 통해 교과학습 부진학생과 기초학습 부진학생을 판별하여 그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탄탄 캠프’, ‘두드림 학교’, ‘교과보충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대상 학생들에게 학습지원과 함께 정서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초탄탄캠프’는 방과 후 프로그램으로 국어, 수학의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을 중심으로 저학년(1~3학년)


인터뷰

더보기